노무현대통령 서거 1주년 - 당신이 그립습니다.


2002년 16대 대통령 선거일... 나는 노무현을 뽑았고 언론에서는 이회창의 우세를 예상 했었다.
그러나 선거전날 정몽준의 뒷통수가 젊은 유권자들을 투표장으로 향하게 했고 노무현이 16대 대통령이 되었다.
고졸 나부랭이의 기득권이란 것을 가져보지 못한 사람이 대통령이 된 것 이다.
그 때의 충격과 설레임은 잊을 수 없다. 내가 찍은 사람이 처음으로 대통령이된 기쁨

임기중에 검사를 비롯한 수많은 기득권과 맞짱도 뜨고 탄핵도 당하더니 2009년 오늘 부엉이 바위에서 뛰어 내리시면서 생을 마감하셨다.

나에게 정치라는 것의 진정한 의미를 일깨워주신 대통령..
우리시대에 민주주의 라는 화두를 던지고 몸소 실천하시다 가신 대통령..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 부터 나온다는 평범하지만 소중한 진리를  내게 일깨워주신 대통령..
우리나라에도 이런 대통령하나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던 마음속의 대통령과 가장 비슷했던 대통령..
노무현 대통령 정말 눈물나도록 고마웠습니다...

소중한 것을 잃고 나서야 그리워하고 탄식하는 바보 같은 나..
임기중에 적극적으로 지지해주지 못해서 미안합니다.
오늘따라 아니 요즘 부쩍 당신과 당신이 꿈꾸던 대한민국이 그립네요..

사람사는 세상을 꿈꾸었던 그분,노무현
그가 이루고저하는 세상
우리가 원하는 세상,
그것을 그리워하며 꿈꾸며.... 그런 세상이 오리라 믿으며...

시간이 지나면 그에 대한 평가가 재 조명되리라 믿습니다.

돌아가시던 작년 오늘에도 오늘처럼 비가 내렸는데... 올해는 유난히 봄이 늦게 오는 것 같네요.

노무현 대통령을 추모하면서 작년 덕수궁 시민분양소 풍경을 올려봅니다.
   시민분양소 이말도 웃기네요. 한 나라의 대통령이 서거했는데 시민분양소와 공식분양소가 따로 있는 나라...




























































노무현 曰
정치가 썩었다고 외면하지 마십시오.
그 정치를 바꾸는 힘은 바로 여러분 안에 있습니다.



 

| CANON EOS 40D | CANON EF 24-70mm F/2.8L | 2009.5 |
※ 사진의 저작권은 본인에게 있으며 편집 및 상업적용도의 사용을 금지합니다.
본글의 내용은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임을 밝힙니다.
혹시나 사진에 나오시는분들의 초상권이 문제될시 내리도록하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