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2010 경기국제항공전-산림청 소방 헬기의 산불진화 시범 및 미공군 U2기


5월 5일 어린이날 근처에서 에어쇼를 한다는 그리고 오늘이 마지막날이라는 소식을 접하고
안산 자동차경주장에서 열린 경기국제항공전에 갔다.

공군 정비병으로 복무시절 서울에어쇼에 행사요원으로 참석한 경험도 있고, 서울에어쇼는 몇번 참관한적이 있어
그정도 규모를 생각하고 갔는데 막상 도착해보고 규모에 실망했다.

일단 정식 비행장이 아닌 자동차 경주장 한편에 있는 경비행기 전용 활주로에서 진행하는 행사로
경비행기와 초경량 비행기만 참여 할 수 있는 에어쇼 였다.
일부 헬기와 장갑차등이 육상에 전시되어있기는 했지만. 자동차 경주장의 꼬불꼬불한
도로에 전시해놓아 동선이 무척 좋지 않았다. 특히 도로 사이의 잔디밭은 돌밭이라고 불러도 될만큼 좋지않아
나처럼 유모차나 휠체어를 타는 사람한테는 쥐약이었다.
그리고 전시장도 급조된 듯 정리가 안된 분위기였다.
서울에어쇼와 비교할 때 전반적으로 어수선하고 지저분한 분위기였다.

이런점은 다음행사 때 개선이 되었으면 한다.

그래도 경비행기가 펼치는 저공비행과 곡예비행은 볼만 했다.
회전반경이 작고 기동성이 좋은 경비행기가 펼치는 곡예비행은 제트기가 펼치는 곡예비행만 본 나에게
새로운 경험이었다. 
관중석 매우 가까운거리까지 떨어질듯 비행하는 비행기, 그리고 변화무쌍한 기동 나아가 무동력 비행으로
이루어진 곡예비행은 짜릿하기까지 했다.

아이들과 함께 한번쯤 관람하는 것도 좋은 추억이 될 듯 싶다.

그날 날씨가 잔뜩 찌푸려있어서 하늘색이 잿빛인 점이 아쉬움으로 남는 사진들이다.


오전행사로 진행된 미공군의 U2기 시범비행

 

과거 명성을 날린 정찰기 U2기가 오산기지에서 이륙해 행사장을 저공비행으로 2번 선회하는 정도였다.
U2기 자체가 멋지거나 포스가 넘치는 비행기가 아닌 무식한 정찰기라서 그런지 별 감흥은 없었다.

U2기에 대한 재밌는 일화와 이야기는 아래에 가면 볼 수 있습니다.






 








시범비행중인 미공군 소속 U2기의 모습


다음으로 진행된 산림청의 산불진화 시범
아래 사진은 산불진화용 헬기중 거대한 덩치를 자랑하는
에릭슨사(Erickson)의 S64 에어크레인(Air Crane)이다.
예전 다큐멘터리에서 본적이 있었는데 실물로 보니 마치 에어리언 같아 보였다.
특시 살수 시범을 보일 때는 트랜스포머를 보는 듯했다.

- 인터넷에서 찾은 제원
       최대이륙중량 : 19,051kg
       기본중량 : 8,585kg 
       엔진 : JFTD12A-4A , 4,500HP 2개 
       최대속도 : 207km/h
       순항속도 : 178km/h 
       순항시간 : 2시간 30분
       연료적재량 : 5,114ℓ 
       물탱크용량 : 8,000ℓ 
       최초구입 : 2002.01 
       보유대수 : 4대(익산/안동/강릉/진천-각 1대씩)

           ※출처=산림항공관리본부  http://www.fao.go.kr/spt/info/info0401.jsp



















산불진화시범중인 산림청 소속 S64E 에어크레인(Air Crane) 헬리콥터의 모습
 

다음 사진은 러시아 카모프 (Russia KumAPE : Kumertau Aviation Production Enterprise)사의 Ka-32A 헬릭스(Helix) 헬리콥터이다.
이 헬기는 예전 러시아 차관대신 현물배상으로 들여온 항공기이다.
가장 큰 특징은 보통의 헬기처럼 꼬리 날개가 뒷편에 있지 않고 대신 주회전익이 위,아래로 두개가 구성되어 있고
서로 반대방향으로 회전하는 종축로터 방식이라는 거다. 조정성이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단다.
다양한 파생형 헬기가 운용중이며
초기 개발형인 Ka-27은 러시아 해군의 요청에의해 개발된 군용 헬기이다. 
여기서 성능을 낮춘 Ka-28이 수출형 모델이고, Ka-32는 민간용으로 개량한 모델이다.

 

군용 헬기의 모습은 아래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인터넷에서 찾은 제원
       최대이륙중량 : 11,000kg
       기본중량 : 6,640kg  
       엔진 : TB3-117BMA, 2,200HP 2개
       최대속도 : 230km/h
       순항속도 : 200km/h 
       순항시간 : 3시간 10분
       연료적재량 : 2,456ℓ 
       물탱크용량 : 3,000ℓ 
       최초구입 : 1993.12 
       보유대수 : 30대
 
           ※출처=산림항공관리본부  http://www.fao.go.kr/spt/info/info0401.jsp


 




 




 




산불진화시범중인 산림청 소속 Ka-32A 헬릭스(Helix) 헬리콥터의 모습

 
| CANON EOS 40D | SIGMA 70-200mm F2.8 EX DC MACRO | 2010.5.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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