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고기들이 마냥 신기한 재협이 - 코엑스 아쿠아리움 (2010.8, +17 months)


이쯤 부터 재협이가 말썽만 부리고 밥도 잘 안먹었다.
그래서 그런지 몸무게도 안늘고 키도 잘 크지 않아 걱정이었는데 그 걱정은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다.
   (※ 엄마 아빠로 부터 물려 받은 태생적 한계를 극복해야 할텐데.....)

집에 비글을 키워서 그런지 점 점 말썽쟁이 비글을 닮아가는 듯하다.

이 비글 덕분에 동물을 엄청 좋아한다.
다만 표현방법이 서툴러 귀잡아 당기기, 꼬리 잡아당기기, 눈 손가락으로 찌르기등으로 애정을 표시하지만 말이다.
이런 애정표현 방법을 얼마전 태어난 둘째에게도 해서 요즘 미칠 지경이다.
그러면서 자기는 좋다고 깔깔 대며 웃는다.
요즘들어 인간의 본성은 원래 사악하다는 순자의 성악설을 굳게 믿게 되었다.

여하튼 이런 재협이에게 새로운 것을 보여주기 위해 무더운 여름날, 코엑스 아쿠아리움에 방문하였다.
예상밖의 인파로 엄마 아빠는 고생하였지만 재협이는 처음보는 꿈틀거리는 물고기를 보며 좋아했다.

아쿠아리움 자체가 워낙 어둡고 조명도 다양 하다보니 사진찍기가 매우 까다롭다.


그래서 사진을 포스트 하기전에
나름 아쿠아리움 같이 조명상태가 열악한 곳 (카페나 술집 등)에서 촬영하는 방법을 정리 해봤다.

※ 이해가 안가시는 부분에 대한 질문 이나 다른 의견은 언제나 환영합니다.

   초보자를 위한 어두운 실내에서 사진촬영하는 방법 (중급이상은 패스 하시길...)

      1. 내장 플래쉬는 사용하지 마세요
         컴팩트 디카를 포함하여 DSLR에 있는 내장 플래쉬는 절대로 어두운 실내에서 사용하라고 달린 녀석이 아닙니다.
         내장 플래쉬 광량으로는 절대 원하는 사진을 뽑아낼 수 없습니다. 사람만 나오고 배경은 검은 이상한 사진이 나옵니다. (일명 동굴효과)
         DSLR의 내장 플래쉬라고 크게 다를바 없습니다. 오히려 비싼 카메라로 이렇게 밖에 못찍느냐고 욕을 먹을 수 있습니다.
 
     2. ISO는 최대한 올려주세요
         어두운곳에서 쉴틈 없이 움직이는 아이 사진을 찍으려면 셔터 스피드가 확보 되어야 합니다.
         조리개만으로는 택도없는 조명 상태 이기 때문에 ISO를 올려 셔터 스피드를 확보하여야 합니다.
         그럼 어디까지 올릴까요? 셔터스피드가 확보되는수준 (1/50 sec 정도)까지 최대한 올려주세요
         최신기종들의 노이즈 억제력은 뛰어나서 ISO 1600까지는 눈에 거슬리는 노이즈가 안나오더군요.
         흔들려 귀신 같이 나온 사진 보다는, 노이즈 잔뜩낀 안흔들린 사진이 100배는 좋다 라고 생각합니다.

     3. 주변의 조명을 최대한 이용하세요
         아무리 어두워도 조명 한두개는 있습니다. 이런 곳을 적적히 활용한다면 예상치 못한 멋진 사진이 나옵니다.
         아래 사진을 보시면 저는 수조관의 조명을 이용해서 촬영하였습니다.

     4. SPOT 혹은 중앙 집중 측광을 활용하세요
        특히 아쿠아리움 같이 조명이 다양하고 대비가 심한 곳에서는 카메라가 적정 노출을 잡아내지 못합니다.
        따라서 SPOT 측광 이나 중앙 집중 측광으로 피사체 (사람이라면 얼굴의 볼정도) 에 노출을 맞추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기능이 없다면 주변 상황을 봐서 노출 보정을 해주어야 하는데
        주변이 대체로 어둡고 피사체에만 조명이 비추고 있을 경우는 -로
        피사체가 조명을 등지고 있다면 (역광) +쪽으로 보정을 해주면 대충 맞습니다.

     5. 가능하다면 RAW로 촬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화이트밸런스를 세팅하기 힘든 조건이 대부분이므로 카메라가 지원해준다면 RAW로 촬영하여 후보정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쿠아리움에 들어서자 마자 신기한 물고기에 꽂힌 재협이.

























































그래도 아쿠아리움인데 그냥가기 아쉬워 물고기 사진 한장 올려 본다.
아마존이 원산지이고 색깔이 아름답기로 손꼽히는 열대어  카디날 테트라 (Cardinal Tetra)이다.











| CANON EOS 40D | SIGMA 18-50mmF2.8 EX DC MACRO | 2010.8 |
※ 사진의 저작권은 본인에게 있으며 편집 및 상업적용도의 사용을 금지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